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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페이지 알림마당 가정통신문 - 보건소식(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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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통신문

  • 작성자이정희
  • 작성일2021-05-03
  • 조회수104

제목보건소식(5월)

1. 학교집중방역기간 운영

운영기간: 2021.4.22.~5.11(3)

학생, 교직원 5대 예방수칙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G_190926.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80pixel, 세로 1350pixel

프로그램 이름 : Adobe ImageReady

가정에서 지킬 코로나19 방역수칙

건강상태 자가진단성실하게 참여하기

코로나19 임상증상 시 보건소 문의 후 신속한 진 료 및 검사실시

가족 구성원 모두 다중이용시설 이용자제, 사모임 이나 파티자제, 타시도 및 관광지 방문 자제

가정 내 예방수칙 준수(환기, 손씻기 등)


2. 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


세계보건기구(WHO)는 매년 531일 하루라도 담배의 피해가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세계 금연의 날을 지정하였습니다.

흡연의 폐해는 담배를 오래 피울수록, 많이 피울수록 , 깊이 들여 마실수록, 일찍 시작할수록 심각합니다.


청소년 흡연의 문제점

일산화탄소 때문에 뇌의 만성저산소증이 되어 학습 능력이 떨어짐

청소년의 흡연 시작은 니코틴 중독증에 더 깊이 빠 지게 되어 끊기 더 어려워짐

기침과 가래가 생겨 호흡기 질환에 더 쉽게 노출됨


3.  디지털 피로중후군

디지털피로증후군은 디지털 기기의 장시간 사용으로 만성 스트레스 상태가 되었을 나타나는 각종 현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줄고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져서 목과 어깨 근육의 인대가 늘어나 통증이 생기는 거북목증후군이 생기기 쉽습니다.

 

디지털 피로증후군 예방법

 화면과 눈의 거리는 30cm 이상 유지!

 모니터가 눈높이보다 약간 아래에 있도록!

컴퓨터 1시간 작업 시 10분 휴식!

 가능한 모니터와 주변 환경의 밝기 차이가 적도록!

다리를 꼬지 않고 바른자세를 유지!

어깨, , , 손목 등 스트레칭을 자주 하기!

한 자세로 오래 작업하면 근육이 경직되므로 자세를 자주 바꾸기



4. 5월 소변검사 안내


검사대상: 전교생

검사일시 및 장소: 5/14() 학교에서 실시

검사방법: 표선연세의원에서  학교 방문검사

검사결과 안내: 6월 건강검사 후 가정통신문으로  안내


5. 또래 성폭력 예방교육


또래 성폭력이란?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성폭력으로 장난처럼 취급되는 성폭력을 말합니다. 친밀감을 표현하기 위해 한 장난, 게임, 놀이를 할 때 친구의 상황을 생각해 주지 않는다면 충분히 성폭력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또래끼리의 장난이라도 상대의 동의가 없는 행동은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성폭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래 성폭력이 발생하였다면?

 모르고 한 행동이라도 진심으로 사과하기

친구들이 한다고 해서 생각없이 따라하지 않기

불쾌한 느낌이 들면 즉시 그만두라고 말하기

피해상황을 봤다면 용감하게 친구에게 하지 말라 고 말하고 즉시 선생님께 알리기

 

또래 성폭력을 예방하기위해

나의 행동에 대한 상대방의 동의 구하기

의사표현을 분명히 하고 상대방의 생각 존중하기

놀다가 친구가 싫은 표정을 지으면 그만두기

과한 몸놀이와 신체접촉하지 않기 (경계지키기)

성적자기결정권은 나에게 있음을 알기


6. 면역력 키우는 방법

1) 틈나는 대로 햇볕 쬐며 걷기

2)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면역세포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전신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혈액을 통해 면역세포가 전신 구석구석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

3) 비타민, 무기질 풍부한 음식 골고루 먹기

4) 슬플 때면, 눈물을 참지 말기

 슬플 때 스트레스호르몬이 다량 분비되는데, 눈물을 참으면 제대로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못하게 되고 오히려 슬플 때는 펑펑 눈물을 쏟고 길게 우는 게 도움이 됩니다.

5) 충분한 숙면 취하기

 잠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며 밤에 잠을 제대로 못 잤다면 낮에라도 잠시 눈을 붙이는 것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7. 아침식사의 중요성

 아침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면...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촉진시켜 준다.

하루의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한다.

오전 중의 수업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운동 등 신체활동 능력을 높인다.

체중조절에 도움이 된다.

규칙적인 식습관이 형성된다.


8. 건강한 체중관리


식사 후 약 15~20분 후에 포만감을 느끼는데 그 전에 식사를 끝내면 많이 먹어도 배부르다는 느낌이 덜해서 식사를 더 많이 하게 됩니다. 또한 급하게 먹으면 음식의 흡수, 소화 등의 과정이 충분히 제 역할을 하기 전에 이미 음식이 축적되기 때문에 쉽게 비만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비만 예방 생활습관 실천하기

 하루 세끼 밥으로 적당량을 식사하기

 과자, 청량음료, 인스턴트 음식 적게 먹기

 과일, 야채를 많이 먹기

 매일 규칙적으로 30분 이상 운동하기

 잠자기 2시간 전부터는 가급적 음식 먹지 않기

 학교에서 체육시간 등에는 적극 참여하기

 

2021학년도 비만예방프로그램 운영 안내

1) 목표달성프로그램

대상: 비만학생, 저체중학생

방법

 - 4월과 11월 키, 몸무게 측정결과를 비교하여 비만도 및 저체중 정도가 많이 개선된 학생 상품시상

 - 도교육청 목표달성프로그램 대상학생으로 추천

 

2.) 건강실천일지 작성

대상: 전교생

(1학년-건강놀팡, 2~6학년 희망자-자체 일지제작)

방법

 - 11월 중 일지 제출학생 중 우수학생 선정 및 상품시상

 - 1학년 건강놀팡우수자 도교육청 추천, 2~6학년 목표달성프로그램 대상자 추천 시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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